입에 좋은 음식 - 증상별 음식 처방
본문 바로가기

동양의학 육미섭생법/육쾌하게 먹어라

입에 좋은 음식 - 증상별 음식 처방

비장과 위장에서 나오는 에너지가 경락을 타고 머리 위로 올라와서 입 주위에서 끝나 다시 돌아나간다. 그래서 입은 두 장부의 종착역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입에 문제가 생겼다는 것은 비장과 위장을 영양 하는 단맛이 부족하여 입 안까지 충분한 에너지가 미치지 못해서이다. 따라서 입과 관련된 질병은 단맛으로 다스리면 된다.

다음은 비장과 위장의 힘이 빠졌거나 몸을 고정시키고 오므라뜨리는 단기가 부족하여 입에 나타나는 증상들이다. 하나씩 살펴보면서 적절한 음식들을 알아보자.

 

● 입 안이 자주 헐고 잇몸이 붓거나 피가 난다. 입술이 잘 트고 입 주위에 부스럼과 종기가 난다.

달고 매운맛의 음식을 먹으면 물렀던 세포 조직이 오므라들어 조밀해지므로 바로 좋아진다. 식사 전 흑설탕을 밥숟가락으로 3~5술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시거나 생강차를 달게 해서 하루 2~3잔 마신다. 또는 꿀을 밥숟가락으로 2~3술 정도 떠서 먹으면 며칠 안에 좋아진다.

입 안이 헐었을 경우 매운 것을 먹으면 일시적으로 쓰리지만 세포가 긴장하면서 조직이 튼튼해져 낫게 된다.

증상이 없어질 때까지 소식하고 따뜻하게 먹도록 한다. 위장의 소화 능력에 비해 많이 먹으면 위장이 힘들어지면서 위산도 많이 분비되고 그러면 피부가 더 늘어져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 또 따뜻하면 혈액순환이 잘 되어 도움이 된다.

증상을 악화시키는 신맛 음식은 피부를 더 늘어져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으므로 먹지 않는 것이 좋다.

 

● 입냄새가 심하다

위장의 힘이 약하거나 냉하여 기혈이 잘 돌지 않을 때 입냄새가 심하게 난다. 단맛을 충분히 섭취하면 냄새가 줄거나 없어진다. 생강차나 흑설탕물과 같은 달고 매운 차를 마신다. 며칠 동안 달고 맵게 집중적으로 먹는다.

한편 신맛 음식에 속하는 팥, 밀, 보리, 닭고기, 계란이나 신음료 또는 쓴맛의 커피, 녹차 등을 마시면 입냄새가 더 심해진다.

소화력이 많이 떨어져 있는 상태이므로 무엇보다 과식하지 말고 음식을 천천히 따뜻하게 먹어야 한다. 술을 많이 하지 않으면 효과가 더 빨리 나타난다. 위장이 허약한 사람이 술을 많이 마시면 그 증상이 더 심해지고 입과 입 안에 그대로 반영이 된다.

만일 입냄새가 너무 심하다면 달고 매운 음식을 주로 먹고 윗몸일으키기나 앉았다 일어섰다 하는 운동이 동작들이 뱃속의 위장 근육들을 움직이게 하므로)을 하루에 30분씩 며칠 동안 하면 좋아진다.

● 트림이 심하다

위장에 산이 많거나 과식으로 음식이 잔뜩 차서 위장이 힘들 때, 위장에 가스가 가득 차서 트림이 심하게 나온다. 우선 며칠 동안 식사량을 반으로 줄이고 달고 매운맛을 먹으면 트림이 없어진다. 흑설탕물이나 꿀물을 달게 마시거나 생강차를 맵게 마시면 곧 가라앉고 속이 편해진다. 신맛이 없는 사탕을 2~3개 먹어도 좋다.

또 속이 냉하여 기혈이 돌지 않아 가스가 위로 차 올라오는 것이니 배를 따뜻하게 하고 머리가 따뜻하게 모자를 써도 좋다.

그러나 위장에 가스가 많이 차서 트림이 날 때 신맛 나는 차나 음료, 또 쓴맛 나는 커피, 녹차, 치커리차, 쑥, 영지, 술 등을 마시면 트림이 더 심해지므로 주의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