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포장과 삼초부를 주관하는 음식
본문 바로가기

동양의학 육미섭생법/육미섭생법

심포장과 삼초부를 주관하는 음식

심포장과 삼초부를 주관하는 음식

심포장과 삼초부를 주관하는 음식은 떫은맛,, 담백한 맛, 생애 나는 맛입니다.

황제내경에서는 담백한 맛, 싱거운 맛이라 표현하였습니다. 즉 이 맛도 저 맛도 아닌 특징이 없는 맛이라는 뜻입니다.

대표적 곡식은 옥수수입니다. 흔히 옥수수수염을 달인 물을 당뇨병 치료약으로 사용합니다. 물론 심포·삼초를 강화시켜 신진대사를 좋게 하니 효험은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생옥수수 한자루를 먹는 것보다는 효과가 약하리라 추측합니다. 또 옥수수의 색깔은 황금색입니다. 황금색은 완성의 색깔로 예수님과 부처님 머리 위에서 빛나는 후광을 표현할 때 이 색을 사용합니다. 신비의 동물 봉황도 황금색입니다. 또 옥수수는 수염으로 알맹이를 감싸고 다시 겹겹이 껍질로 알맹이를 보호합니다. 알맹이가 얼마나 중요하고, 정기를 얼마나 잘 보존해야 하기에 이토록 자연이 귀하게 만들었을까요. 또 옥수수는 척박한 산중에서도 잘 자라고 생장 기간이 짧습니다. 생명력이 강하다는 의미입니다. 옥수수를 주식으로 하는 북한 사람들에게는 성인병이 많지 않다고 합니다. 주식인 옥수수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메옥수수가 찰옥수수보다 더 황금빛이 나고 좋습니다. 지금 한국에서는 메옥수수가 동물의 사료로만 사용된다고 하니, 참 귀한 것은 흔한 것이라 그 가치를 사람들이 잘 모르고 있는 또 하나의 예인 것 같습니다. 캐나다는 구멍가게마다 메옥수수를 팔고 있습니다. 중요한 부식으로 이용되기 때문입니다.

 

녹두는 독소를 제거하는 곡식입니다. 그래서 한약을 먹을 때 녹두를 금합니다. 약은 독성도 같이 있어야 약효가 있는 것인데 녹두가 그 효과를 감소시키기 때문입니다. 녹두 껍질을 베개 속에 넣어 사용합니다. 녹두의 기운이 심포·삼초를 자극해 혈액 순환을 도와주어 머리를 맑게 합니다. 옛날부터 녹두 베개를 베고 자면 목의 통증이 가시고 눈이 맑아진다고 했습니다. 또 껍질을 깐 녹두는 속이 노란 황금빛을 띱니다.

 

조가 떫은 맛입니다.

 

과일 중에서 토마토가 떫은맛입니다. 스컹크 방귀에 쏘이면 도저히 다른 방법으로는 냄새가 제거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욕조에 토마토 즙을 넣고 몸을 담그면 냄새가 제거됩니다. 또 양고기를 끓일 때 토마토 한 알을 썰어 넣고 끓이면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오이는 떫고 생내가 납니다. 소주 속에 오이를 채 썰어서 넣으면 술이 싱거워지고 또 잘 취하지 않게 됩니다. 술의 독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오이냉국은 오이를 채 썰어 미역, 다시마 등의 해초류를 넣은 후 식초와 깨소금으로 간을 한 음식입니다. 봄에 춘곤증이 있는 사람에게 좋다고 합니다. 일리가 있는 말입니다.

 

 

콩나물이 떫은맛입니다.. 콩은 콩 자체로 있을 때는 고소하나 싹이 나기 시작하면서 맛이 바뀝니다. 숙취 해소에 콩나물국이 최고인 이유입니다. 술을 많이 먹으면 화극금이 되어 매운맛이 필요해집니다. 콩나물국에 고춧가루 한 숟가락을 넣어서 먹으면 해장국으로는 으뜸입니다.

 

고사리가 떫은 야채입니다. 또 각종 버섯류는 심·삼초를 좋게 하는 약초입니다. 버섯은 남성의 성기처럼 위가 불쑥 나오고 또 턱이 졌습니다. 마치 빵을 만들 때 밀가루가 성형들을 넘쳐서 윗부분에 불쑥 턱이 진 것 같습니다. 이렇게 턱이 진 부분은 양기가 넘쳐서 마치 남성의 성기처럼 보입니다. 어떤 버섯은 꼭 정자처럼 생겼습니다. 역시 정자를 생성하는 데 좋다고 옛날 책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곧 각종 버섯류는 곰팡이가 발효된 것이라 심포·삼초에 좋은 식품입니다. 또 동충하초라는 버섯도 있습니다. 말 그대로 겨울철에는 벌레 (번데기) 지만 여름이 되면 풀이되는 버섯입니다. 동물에서 식물로 변할 만큼 생명력이 자유롭다는 뜻입니다. 일부 버섯은 스스로 빛을 내는 것도 있다고 합니다. 이 세상에서 가장 귀하다는 다이아몬드 등의 각종 보석은 그 자체의 화려한 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건강한 사람의 몸에서 광이 나는 것은 생명력이 왕성하다는 의미입니다. 반딧불은 스스로 빛을 냅니다. 또한 공해에 아주 민감하여 공해가 없는 곳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

 

가지는 담백한 맛입니다.

 

심포·삼초가 허약하면 감각이 지나치게 예민해집니다. 모든 발효 식품은 신진대사를 도와줍니다. 요구르트가 우유를 발효시킨 것이고, 치즈가 또 우유를 발효시킨 것이며, 각종 술이 또한 발효된 것이고, 전 세계인이 애용하는 빵도 발효된 것이고, 김치도 발효된 것이고, 간장과 된장도 발효된 것입니다. 또 각종 젓갈류도 소금에 절여 발효시킨 것입니다. 하물며 스페인에서는 돼지고기를 소금에 절여 발효시켜 겉이 허옇게 이끼가 낀 것처럼 변하면 칼로 벗겨내고 먹는데, 이것이 그 유명한 하몬입니다. 스페인 레스토랑에는 하몬이 천장에 주렁주렁 매달려 있습니다.

 

알로에가 생 내가 나서 심포·삼초에 좋습니다. 또 각종 선인장은 사막 같은 악조건 속에서 살아남을 만큼 생명력이 강하여 심포·삼초에 좋은 식품입니다. 특히 상처 치유 효과가 탁월하다고 합니다.

 

각종 꽃가루 화분이 심포·삼초를 좋게 합니다. 서양 사람들 식탁에 자주 오르는 브루클리, 카레플라워가 아무 맛도 없이 담백합니다. 요사이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야채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카레플라워는 생긴 것이 사람의 골과 같습니다. 머리가 좋아진다고 합니다. 일리 있는 말입니다.

 

오리가 떫은맛이 있습니다. 흔히 미운 오리 새끼라는 말을 합니다. 오리는 밤이나 낮이나 팩팩거리고 돌아다닙니다. 그래서 미움을 받아 미운 오리 새끼입니다. 생명력이 왕성한 이유입니다. 또오리는 소화 못 시키는 음식이 없습니다. 그래서 예부터 중풍 환자에게 오리의 생피가 특효라 하고, 오리고기를 약에 사용하는 것입니다. 또 유황오리가 있습니다. 오리에게 유황을 먹여서 키우면 오리가 유황의 독을 이겨내고 살기 위하여 생명력이 극대화되어 독소 제거 능력이 탁월해집니다. 유황오리는. 사람이 그 고기를 먹으면 몸에 독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여 만든 약이자 음식입니다. 생명력이 약한 환자나 독소 제거 능력이 약한 현대인에게 일리가 있는 처방입니다. 심포·삼초는 약해지면 죽습니다 그러나 악조건을 견뎌내고 살면 더욱 강인해지는 것이 심포·삼초입니다. 이것은 마치 용수철과 같아서 일정 한도까지 압박을 가하면 반발력이 더욱더 세어집니다. 그러나 어느 일정 수준의 도가 지나치면 끊어집니다. 사람이 건강해지는 이치는 이 심포·삼초를 어느 정도까지 자극해 주느냐에 달려있으니 건강을 지키는 방법이라 하겠습니다. 이것을 위하여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 적당한 자극은 남녀가 다르고 어른과 아이가 다르며 또 자기 자신도 매일매일,, 순간순간이 다르므로 누구에게 의존할 일이 아니라 스스로 찾아서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역시 유황오리도 현대인에게 부족한 독소 제거 능력을 강화시켜 주거나 생명력을 증대시키는 데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과하면 부족함만 못합니다.

 

심포·삼초가 약한 사람은 안절부절못합니다.. 생명력이 약하여 차분하지 못한 것입니다. 중동에서 양을 제상에 올리려고 목에 칼을 대고 자르는데도 양은 움직임이 없다고 합니다. 그만큼 생명력이 강한 동물이며 차분합니다. 양이 지나간 자리는 먹을 것이 하나도 남지 않는다고 합니다. 소화력이 왕성하여 남기는 것이 하나도 없기 때문입니다. 양고기를 주식으로 하는 유럽 사람이 정력이 세다고 합니다. 또 티베트 사람들이 추운 겨울을 나기 위해서 겨울이 오기 전에 양의 생각을 먹습니다.

 

번데기가 떫은맛입니다..

 

토란은 남자 고환처럼 생겼습니다. 토란은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소화를 돕습니다. 추석에 토란국을 먹습니다. 과식하여 탈 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선조들의 지혜입니다.

 

영국 사람은 오래전에는 키가 아주 작았다고 합니다. 이 사람들이 캐나다와 미국에 도착한 후 원주민들이 건네준 감자를 먹고 키가 컸다고 합니다. 감자는 아무리 먹어도 체하거나 질리는 법이 없습니다. 프렌치프라이 등 서양사람들의 주된 보조 식품으로 사용됩니다. 뼈를 고아 뼈곰국을 만들 때 감자를 많이 넣으면 기름기가 제거됨을 알 수 있습니다. 서양사람들이 치킨 등 고기를 먹을 때 꼭 감자튀김을 먹는 이유가 이해됩니다.

 

좋은 약은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즉 떫은맛은 자극적이라 맛은 없으나 약도 될 수 있고 독도 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껍질에 떫은맛이 있는 감 양을 제상에 올리려고 목에 칼을 대고 자르는데도 양은 움직임이 없다고 합니다. 그만큼 생명력이 강한 동물이며 차분합니다. 양이 지나간 자리는 먹을 것이 하나도 남지 않는다고 합니다. 소화력이 왕성하여 남기는 것이 하나도 없기 때문입니다. 양고기를 주식으로 하는 유럽 사람이 정력이 세다고 합니다. 또 티베트 사람들이 추운 겨울을 나기 위해서 겨울이 오기 전에 양의 생각을 먹습니다.

 

 

 

 

 

올리브가 아주 떫은 맛이 있습니다. 그 떫은맛을 제거하고 서구에서는 반찬으로 애용합니다. 올리브는 성경에도 언급되었을 만큼 귀한 식품인 것입니다. 스페인 사람들은 모든 음식에 올리브를 넣습니다.

 

대만에서는 냉동 빈낭이라고 올리브와 똑같이 생긴 열매를 거리마다 볼 수 있고 또 사람들이 즐겨 먹습니다.. 떫은맛이 강해 진저리가 쳐질 정도입니다. 이것을 아프리카에서도 또 인도에서도 사람들은 껌처럼 씹습니다.

 

당근이 담백한 맛입니다.

 

익지 않은 바나나가 떫은 맛이 있습니다. 바나나는 변비에 좋다고 합니다. 생긴 모양 자체가 잘 미끄러지게 생겼습니다. 바나나를 먹으면 대변도 바나나처럼 쑥 길게 빠져 나오는 모양입니다. 현대과학으로는 풍부한 섬유질이 장운동을 활발하게해주어 변비를 해소시켜 준다고 설명합니다.

 

요구르트는 우유를 발효시켜 떫게 만든 것입니다. 가정에서 손으로 만든 것은 아주 떫다고 합니다.

 

코코아가 달기도 하면서 떫은 맛이 있습니다.도토리, 밤은 약을 치지 않아도 벌레가 잘 먹지 않습니다. 우리 인체에도 떫은 맛이 들어가야 나쁜균이 서식을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올리브가 아주 떫은 맛이 있습니다. 그 떫은 맛을제거하고 서구에서는 반찬으로 애용합니다. 올리브는 성경에도 언급되었을 만큼 귀한 식품인 것입니다. 스페인 사람들은 모든 음식에 올리브를 넣습니다.

 

대만에서는 냉동 빈낭이라고 올리브와 똑같이 생긴 열매를 거리마다 볼 수 있고 또 사람들이 즐겨먹습니다. 떫은 맛이 강해 진저리가 쳐질 정도입니다. 이것을 아프리카에서도 또 인도에서도 사람들은 껌처럼 씹습니다.

 

당근이 담백한 맛입니다.

 

익지 않은 바나나가 떫은 맛이 있습니다. 바나나는 변비에 좋다고 합니다. 생긴 모양 자체가 잘 미끄러지게 생겼습니다. 바나나를 먹으면 대변도 바나나처럼 쑥 길게 빠져 나오는 모양입니다. 현대과학으로는 풍부한 섬유질이 장운동을 활발하게해주어 변비를 해소시켜 준다고 설명합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이온 음료가 심포·삼초를 좋게 합니다. 마요네즈가 고소하기도 하면서 떫은 맛이 있습니다.

 

콜라가 달고 탄산으로 인하여 톡 쏘는 맛이 있으면서 심포·삼초를 좋게도 합니다. 그래서 콜라는 중독성이 있다고 하는 모양입니다. 심포·삼초는 적당히 자극하면 그 반작용으로 좋아지기도 하고 지나치면 나빠지기도 합니다. 또 밖에서 공급받으면 좋아지다가 또 지나치게 공급하면 스스로 생산하는 능력이 저하되는 속성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중독성이 강한 것이 마약입니다. 마약을 먹으면 보통 사람의 3배에 달하는 힘이 나온다고 합니다. 음악가는 소리의 감각이 예민해져서 좋은 곡을 작곡할 수 있고 미술가는 색깔 감각이 예민해지며 점술가는 영감이 예민해집니다. 그러나 강한만큼 위험부담이 클 것입니다. 이 심포·삼초는 적당히 발효될 때는 신진 대사를 좋게 하여 우리 몸의 저항력을 강화시켜 각종 질병에 대항하여 이기는 능력을 길러주고 또 보통 사람의 능력으로는 이룰 수 없는 특별한 능력을 만들어주는 특이한 작용을 하는 장부입니다. 그러나 지나치면 곧 그것에 의존하게 되고 생명력을 약화시킵니다. 즉 인간이 건강하게 살고 각종 활동을 하고 오래 살고 하는 것은 이 심포·삼초를 어떻게 적당히 단련시키고 조화시켜 오장육부를 균형있게 잘 돌아가게 하느냐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즉 심포·삼초는 부족해도 안되고 과해도 안되는 것입니다. 자연에 떫은 음식이 많지 않고 강력한 것이 없는 이유입니다. 인간이 인위적으로 만들어 밖으로부터 섭취하는 것은 일시적으로 좋을지 모르나 결국 해가 될 수 있는 것이므로 인류가 오랫동안 부작용없이 먹어왔으며 물리지도 않는, 사계절의 정기가 담겨있는 곡식이 최고이며 이것은 곧 하늘이 우리에게 내려준 보배임을 다시 한번 밝혀 둡니다. 아무쪼록 특이한 처방만을 좇는 현대인은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진시황제의 불로초는 특이한 것에 있지 않고 우리가 매일 먹는 세끼 밥에 있으며 심포·삼초를 적당히 자극하는 운동과 매일 매일의 생활에 있음을 명심하기 바랍니다.